주일설교

  • 홈 >
  • 예배영상 >
  • 주일설교
주일설교
의로운 삶 최철광 목사님 2024-10-20
  • 추천 0
  • 댓글 0
  • 조회 94

http://dongseoro.org/bbs/bbsView/61/6450905

성 경: 창세기 6:9-22

제 목: 의로운 삶

중심 내용: 의로운 삶은 악이 만연하는 가운데서 하나님과 동행하며 순종하는 삶이다.

 

 그리스도인답게 사는 삶이란 의로운 삶입니다. 의로운 삶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입니다. 본문은 노아의 삶을 통해 의로운 삶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노아의 삶을 당대에 의롭고 흠이 없는 사람이라고 소개합니다. 의롭고 흠이 없다는 의미는 하나님과 관계를 통해 나타납니다. 의롭고 흠이 없는 사람이라는 말은 죄가 하나도 없다는 의미보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올바른 길을 걸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법에 순종하는 자였고,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서 합당한 행동을 한 사람입니다. 노아는 하루하루의 삶을 하나님과 함께 걸어갔습니다. 하나님이 필요한 때만 하나님과 동행하지 않았습니다. 묵묵히 하나님과 함께 걸어갔습니다.

 

 그런데 노아가 주님과 좋은 환경에서만 동행한 것이 아닙니다. 노아 시대의 세상은 썩었고, 무법천지였습니다. 이런 타락한 문화 속에서도 의로운 사람은 사람들이 가는 길을 따르지 않고 주님과 함께 주어진 환경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사람입니다. 어려운 상황, 극한 상황에서도 새로운 것을 향해 주님과 함께 나아가는 사람이 의로운 사람입니다.

 

 또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은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명령에도 순종하는 삶입니다. 회복할 기미가 보이지 않았던 세상을 심판하실 때, 노아는 하나님께 방주를 만들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노아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순종했습니다. 심판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계획, 방주의 설계는 하나님의 영역이었지만, 그 계획과 명령에 순종하는 일은 노아의 책임이었습니다. 말씀은 노아의 수고와 노력에 관해서는 별다른 말을 하지 않고 순종했음을 이야기합니다. 노아는 하나님께 순종하므로 하나님과 동행했습니다.

 

 오늘날 이 시대도 노아의 시대처럼 어려운 시대입니다. 하지만 우리도 노아처럼 이해할 수 없는 명령에도 순종하여 하나님과 동행하는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비록 많은 힘과 에너지, 물질을 소비한다고 하더라도 순종하기를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의로운 삶이란 이해되지 않아도 순종하는 삶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의로운 삶을 삽시다.

 

 

함께 나눠 볼 수 있는 질문

Q1. 말씀을 통해 가장 은혜받은 말씀은 무엇인지,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할 것인지 나눠봅시다.

Q2. 순종이란 무엇인지 나눠봅시다.

Q3. 내가 순종해야 할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지 나눠봅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구원의 방주로 인도하라 김민령 2024.10.30 0 83
다음글 보고 느낀 대로 사는 삶 김민령 2024.10.17 0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