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 홈 >
  • 예배영상 >
  • 주일설교
주일설교
구원을 열망합시다 손인석 목사님 2024-09-2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40

http://dongseoro.org/bbs/bbsView/61/6441575

성 경: 누가복음 19:1-10

제 목: 구원을 열망합시다

중심 내용: 구원과 삶의 변화를 열망하는 자를 찾아 이루어 주신다.

 

본문 1, 2절을 보면 삭개오가 무엇을 열망하며 인생을 살아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세관장이고 부자였던 삭개오는 극악한 현실에서 물질에 미쳐 있는 상태입니다. 그가 가장 열망하는 것은 돈이었습니다.

 

그런데 돈을 열망하는 삭개오의 열망이 바뀌었음을 3절에서 보여줍니다. 삭개오는 예수님 보기를 원했습니다. 단지 호기심 정도가 아니라 예수님을 보기 위해 계속해서 애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키가 작은 그는 나무에 올라가며, 어떤 난관에도 포기하지 않고 예수님을 보려고 했습니다. 돈만을 열망했던 그가 예수님을 만나려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과연 무엇이 삭개오에게 예수님과의 만남을 열망하게 했을까요? 그는 돈에대한 열망을 어느 정도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는 인생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채워지지 않는 내면을 느낄 수 있었을 겁니다. 돈은 쌓여 가지만, 그와 함께 죄의 짓누름이 그를 괴롭혔습니다. 그렇다고 그것들을 다 버리지도 못하고 내면의 죄의식들을 더욱 돈으로 채워넣기만 했던 것입니다. 이런 삭개오를 보면서 느끼는 것은 이 땅의 것을 열망하면서 살아가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의 내면이고 영혼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혼이 죄로부터 구원을 얻지 못한다면, 이 땅의 그 어떤 것을 열망하고 얻어도 아무런 만족과 기쁨이 없다는 것입니다.

 

삭개오는 이런 상황에서 예수님을 알게 되었고, 예수님 만나기를 열망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열망을 가진 삭개오를 만나주셨습니다. 그가 어떤 인생을 살아왔는지, 그가 지금 어떤 열망을 가졌는지를 예수님께서는 아셨습니다. 그리고 깨끗하다’, ‘의롭다라는 뜻을 가진 삭개오라는 이름으로 그를 불러주셨습니다. 이 부름은 은혜의 부름이고, 회복의 부름입니다. 이 부름이 우리에게도 들리길 바랍니다.

 

예수님의 부름을 받은 삭개오는 결단합니다. 회복의 은혜를 경험한 그의 삶은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자 실제로 행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9절을 보면 그의 변화는 개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가정에도 구원이 이르게 될 것을 듣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삭개오처럼 예수님과 만나길 열망합시다. 구원을 열망하고 삶의 변화를 열망할 때 주님께서 나를 만나주시고 구원을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

 

 

 

함께 나눠 볼 수 있는 질문

Q1. 말씀을 통해 가장 은혜받은 말씀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할 것인지 나눠봅시다.

Q2. 최근 내가 관심을 가지고 열망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눠봅시다.

Q3. 예수님 만나길 열망했던 기억을 나눠봅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상처보다 은혜를 먼저 생각하자 김민령 2024.10.02 0 31
다음글 시기와 분노를 조절하라 김민령 2024.09.19 0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