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 홈 >
  • 예배영상 >
  • 주일설교
주일설교
새 언약 최철광 목사님 2023-10-08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92

http://dongseoro.org/bbs/bbsView/61/6304340

성경: 히브리서 8:7-13

제목: 새 언약 

중심내용: 새 언약은 옛 언약의 연약함과 불순종으로 대체가 되며 죄 사함의 능력을 준다. 

 

 

  하나님께서 새 언약을 이스라엘 백성들과 모든 사람에게 주신 이유는 옛 언약의 문제 때문입니다. 옛 언약의 문제는 완전하지 못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완전한 새 언약을 주셨습니다. 옛 언약이 완전하지 못한 것은 사람들의 불순종과 언약 자체의 연약함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고 환경을 바라보기에 불순종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의 연약함으로 옛 언약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점이 바로 옛 언약의 연약함입니다.

 

  그리고 새 언약은 옛 언약과 차이가 있습니다. 네 가지 관점에서 차이가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첫째는 돌판과 마음의 차이입니다. 옛 언약은 시내산에서 받은 돌판 위에 새겨진 반면, 새 언약은 마음에 새겨졌습니다. 사람들은 옛 언약을 통해 외적인 행위를 중요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마음의 순종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새 언약은 독생자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시고, 우리 마음에 성령님을 보내주심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에 순종하려는 마음을 일으킵니다.

 

  둘째는 하나님과 백성이 되는 차이입니다. 옛 언약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전제 조건은 순종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람에게 순종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순종의 문제를 중보자이신 예수님께서 해결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위해 희생하실 때 전제 조건이 없었습니다. 오직 예수님의 희생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새 언약의 놀라운 축복입니다.

 

  셋째는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의 차이입니다. 옛 언약 시대에는 가르치는 자의 가르침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하여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새 언약 아래에서는 단순한 지적인 수준의 앎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고 성령님의 내주하심을 통하여 하나님을 경험하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께 충성함으로 하나님이 누구신지 개인적으로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을 더욱 더 깊이 사랑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죄사함의 은혜입니다. 옛 언약은 죄의 문제를 온전히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매년 제사를 드려야 했던 것처럼 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 언약은 죄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은 참되고 영원한 죄사함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진노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주신 새 언약의 은혜를 누립시다.

 

 

함께 나눠 볼 수 있는 질문

Q1. 말씀을 통해 가장 은혜받은 말씀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할 것인지 나눠봅시다.

Q2. 새 언약은 나에게 어떤 기쁨을 줍니까?

Q3. 새 언약을 누리는 삶은 무엇일까요?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성막과 예배 규정의 한계 김민령 2023.10.15 0 203
다음글 참 성막의 제사장 김민령 2023.10.01 0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