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 홈 >
  • 예배영상 >
  • 주일설교
주일설교
멜기세덱의 우월성 최철광 목사님 2023-09-10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81

http://dongseoro.org/bbs/bbsView/61/6293466

말 씀: 히브리서 7:1-10

제 목: 멜기세덱의 우월성 

중심 내용: 멜기세덱의 우월성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십일조를 받은 제사장직에서 발견할 수 있다. 

 

  히브리서 저자는 멜기세덱에 관해 설명하기 전에 성숙으로 나아갈 것을 권면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멜기세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멜기세덱에 관하여 설명하는 이유는 예수님께서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라 대제사장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멜기세덱은 살렘의 왕이면서도 하나님의 제사장이었습니다. 왕같은 제사장이었던 멜기세덱은 대적을 무찌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축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전리품의 10분의 1을 멜기세덱에게 드렸습니다. 비록 창세기에서 멜기세덱에 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소개됩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라 대제사장이 되었다는 뜻은, 멜기세덱의 족보를 따랐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것은 족보에 따라 왕이 되고, 제사장이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왕이면서도 제사장으로 선택되셨음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멜기세덱에 관해 설명한 후에 멜기세덱의 제사장 직분이 왜 레위 계통의 제사장 직분보다 우월한지를 설명합니다. 이스라엘 민족에게 아브라함은 위대한 인물입니다. 그러나 저자는 십일조를 예로 들어 아브라함보다 멜기세덱이 더 위대하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전쟁에서 획득한 전리품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구별하여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바쳤습니다. 바로 이것이 멜기세덱이 아브라함보다 더 위대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이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왕이며 제사장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가장 귀한 것을 바칠 수 있었습니다. 성도들의 십일조도 하나님이 나에게 가장 귀한 분임을 인정할 때 자발적으로 드릴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의 권위를 인정하여 십일조를 드렸을 뿐 아니라, 멜기세덱으로부터 축복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축복받았다는 것도 멜기세덱의 우월성을 말해줍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멜기세덱의 우월성을 강조하면서 예수님의 우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월하신 예수님을 떠나 다시 유대주의로 빠지려는 성도에게 경고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우월하신 예수님을 의지하여 신앙의 성숙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함께 나눠 볼 수 있는 질문

Q1. 말씀을 통해 가장 은혜받은 말씀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할 것인지 나눠봅시다.

Q2. 하나님이 나에게 가장 귀한 분임을 고백하면서 살고 있나요?

Q3. 어떻게 하면 예수님의 우월성을 통해 신앙의 성숙을 이룰 수 있을지 나눠봅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새로운 제사장이 필요한 이유 운영자 2023.09.20 0 186
다음글 복에 대한 약속과 맹세 김민령 2023.09.03 0 211